불교란 말은 붓다(부처, 불타)를 섬기는 종교이지만, 붓다는 신(神)이 아니다. (부처≠신) 뒷날 석가모니를 일컬어 부처라 한 것으로 알 수 있듯이 석가모니는 불교에서 인간이 다다를 수 있는 최고의 경지의 이상적 존재이지만, 결코 신이 아니다. 신이 없는 종교, 이것이 바로 불교가 다른 종교와 크게
종교사상가였을까 3.증산 사후의 교파들
[원불교] 1.성숙 인격을 이룬 각자 2.세상으로 향하다 3.원불교의 사상은 어떤 것일까 4.원불교의 현황과 문제점으로 구성되 있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종교4공통) 위 저서들 가운데 한 권을 선택-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3 증산교, 원불교-하여 비판적 서평을
것 - 즉 인간이 의미를 찾으려는 일과 자기의 존재를 의미 있게 만들려는 일에 대해서 대답해 주는 일체의 사상에 공통되는 것 - 을 가리키는 말을 전혀 가지고 있지 못하다.
모든 인간은 본질적으로 종교적 욕구를 갖으면서 사회적 삶 속에서 종교적 행위를 끊임없이 연출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것은 부정직할 뿐만 아니라 실은 더불어 사는 삶의 공동체에 대한 폭력과 다르지 않다. 이러한 맥락에서 논의되는 ‘종교와 사회통합’이라는 주제는 불가피하게 종교의 문화지체현상을 드러낼 뿐이다. 사회변동과의 관련에서 앞서 지적한 종교의 독립 종속변수 논의도 다르지 않다. 종교사가 서술하
것이다.
문화적 생산양식의 시기에 사람들은 전산기를 중심으로 하는 생활의 구조에 놓이게 되어 산업화 시기의 그것과 다른 형태의 개인 생활과 공동체를 형성하게 될 것으로 본다. 이러한 사회일수록 자신의 삶과 존재에 관한 문제를 자각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존재와 삶에 대한 자각은
것이다. 이런 고귀한 윤리적 가치의 결여, 내세 심판 사상의 부재, 초월적인 신관의 부재, 이런 여러 문제들로 해서 극복되어야 할 원시 종교임에 틀림없다. 불교에 대해서 살펴보면 불교는 한국에 처음 들어왔던 외래 종교이다. 이 종교는 석가모니가 도달한 불타가 되는 길을 가르치는 종교이다. 불교
믿는다.”(Credo ut intelligam)와 “믿기 위하여 이해한다.”(Intelligo ut credam) 때문에 그의 방법론에서는 철학과 신학, 이성과 신앙 간에는 어떤 구별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이성은 분명히 신앙을 위해 보조적 역할을 담당한다. 아우구스티누스 사상의 핵심적 문제이며 모든것은 이 문제와 직결된다.
것이 아마 북한만의 공산주의적 종교 정책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지 생각하게 된다. 하여간 여러 형태로 강경적인 정책을 이행함으로써 6.25 전후의 북한의 종교 정책은 거의 얼음장이나 다름없는 상황으로 돌아갔던 것이다.
모든 정책의 중심에는 정책을 이끄는 사람이 있다. 정책을 세우는데 있어서
것 같은 기대에 들뜨게 되었다.
‘세계의 종교’에서는 종교를 통해 세계 문화의 다양한 정체를 알려 준다. 종교가 왜 탄생하였고, 인류에게 종교는 어떤 의미로 주는지를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그리고 신화와 전설이 뒤섞인 시대인 고대의 종교에서부터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 유